반응형

아파트 분양 시 분양가의 10%를 계약금으로 지급하고 나면 그다음 중도금을 내야 하는데요. 중도금은 분양가의 60%를 차지하는 중도금은 얼마나 될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무주택자의 경우 중도금 대출 시 LTV를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분양받을 집의 중도금 대출 규모와 실제 보유하고 있어야 할 자산에 대해 꼭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도금이란?

부동산 등을 거래할때 계약금과 잔금 사이에 치르는 돈을 말합니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중도금은 아파트를 분양받고 입주 전까지 나눠서 내는 것이 중도금입니다. 분양 후 입주까지 평균 약 3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는며 이 기간도안 중도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중도금은 분양가의 60%이며 주택도시보증공사 및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며 LTV가 적용됩니다. LTV는 지역 및 아파트 가격에 따라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중도금의 20%는 개인신용대출을 받아야 하고 나머지 80%는 보증기관에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금 계산하기

분양가가 8억인 아파트를 예를 들어 중도금 계산 방법을 적용했습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내용 8억 아파트 분양하는 경우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
중도금 분영가의 60% 4억 8천 4억 8천
LTV 투기과열지구 분양가의 50%
조정대상지역 분양가의 60%
4억 4억 8천
대출가능금액 무주택자 LTV 적용된 금액 4억 4억 8천
대출 계산 보증기관 대출가능 금액의 80%(최대4억)
나머지 20% 개인 신용 대출
보증기관 : 4억의 80% 인 3억 2천
개인신용대출 : 8천
보증기관 : 4억의 80% 인 3억 8천 4백
개인신용대출 : 1천 6백
대출외 금액 중도금 - 대출 가능금액 4억 8천 - 4억 = 8천 4억 8천 - 4억 8천 = 0

대출 외 금액은 중도금 납부 시 개인이 지불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LTV가 완화되면서 이전보다 부담이 줄어들기는 했습니다.

 

 

중도금 대출과 주택담보 대출

중도금 대출은 집이 지어지기 전 지역에 따른 비율에 맞춰 대출을 받는 것이며 건설사 보증 대출이며 특정 은행과 계약하게 됩니다. 이후 입주 시기에 치러야 하는 잔금의 경우 주택을 담보로 주택담보 대출로 전환합니다. 중도금 대출은 LTV 가 적용되고 주택담보 대출은 DTI가 적용됩니다.

무주택자 주택담보대출 LTV 7월부터 완화

 

무주택자 주택담보대출 한도 확인하기

7월부터 무주택자의 경우 주택 및 아파트 구매 시 필요한 주택담보대출 LTV 가 최대 20%까지 상향 조정됩니다. 언제나 봐도 어려운 부동산 관련 용어와 정책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알아야 하는 정

workoff-dad.tistory.com

부동산 관련 정보는 너무 어렵습니다. 중도금 계산하는 것도 몇 번을 반복해서 계산해보고 생각해보고 정리했습니다. 위 내용 중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내 집 마련할 때까지 어려운 부동산을 조금씩 공부해 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분양가의 60%를 차지하는 중도금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잔금과 주택담보 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