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닌텐도 스위치 본체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버전 13.0.0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닌텐도 스위치도 블루투스 헤드폰과 이어폰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기기는 아니지만 지원하게 된 것만으로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닌텐도 스위치가 처음부터 이 기능을 준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몇 가지 제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블루투스 오디오 사용 가능

블루투스로 연결하는 해드폰 또는 이어폰 연결이 가능해졌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기기는 프로파일 A2DP, 코덱 SBC가 내장된 기기만 가능합니다. 

프로파일, 코덱?

프로파일과 코덱 생소한 용어있니다. 블루투스를 연결하고 음질 품질을 결정하는 기술이라고 알면 조금은 이해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로파일 A2DP 은 애플의 에어팟이나 삼성의 갤럭시 버즈에서도 지원되는 기술입니다. 

확인 사항

닌텐도 스위치의 조이콘 역시 블루투스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블루투스로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 무선 컨트롤러를 2개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음성의 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정하기

홈 > 설정 > Bluetooth 오디오 > 등록

닌텐도스위치-블루투스오디오-연결하기

블루투스 기기 목록에서 사용 할 블루투스 이어폰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문제 해결하기

Bluetooth 오디오에 기기가 표시되지 않을 때

  • 이어폰가 페어링 대기 상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대응 프로파일과 코덱을 지원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본체가 5 Ghz 대역의 인터넷에 접속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게임 중 음성 지연 현상이 발생할 때

  • 블루투스 이어폰은 재시작 후 다시 접속해봐야 합니다.

특정 게임에서 블루투스 연결이 끊기는 현상

  • 로컬 통신 게임은 블루투스 오디오 기능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슬립 중 유선 인터넷 접속 유지

스마트폰 등에서 소프트웨어나 추가 콘텐츠 구매 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국내에서는 의미 없는 기능인 것 같네요

인터넷 주파수 대역 확인 기능

현재 접속하여 있는 인터넷의 주파수 대역을 알아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컨트롤러 센서의 스틱 보정 방법 변경

 

 

닌텐 소스 위치 13.0.0 업데이트에 내용을 확인해 봤습니다. 블루투스 기기 연결을 위해서는 별도의 주변기기를 이용했어야 하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비록 연결 가능한 기기가 제한적이고 사용 가능한 환경 역시 제한적입니다. 지금은 사용 가능하게 된 것만으로도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닌텐도의 업데이트는 빠르지 않지만 필요한 건 꼭 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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