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됩니다.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참여하고 3년간 192학점을 취득하면 졸업하는 고교학점제는 절대평가를 하는 교육제도입니다. 고교학점제가 본격 시행된다면 초중교육 그리고 대학까지의 모든 교육 과정의 변화가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과연 고교학점제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3년간 192학점을 이수해야만 졸업이 가능하면 기존의 상대 평가가 아닌 절대 평가로 바뀌게 되며 온라인 중심 수업과 교실 기반 수업으로 구분하여 진행합니다
추진 일정
- 2020년 : 마이스터고 학점제 도입
- 2021년 :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전 학년 적용,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초중등교육 개정안 발의, 학교 밖 교육 가이드라인 마련
- 2022년 : 최소학업 성취 도달 지도, 특성화고 학점제 도입, 일반계고 제도 부분 도입
- 2024년 : 2028년 대입 방향 발표
- 2025년 : 2022년 교육과정 적용,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 미이수 도입, 전체 고교 전면 적용
교육과정
고교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한 국어, 수학 등의 공통과목은 유지하며 학점 기반 졸업 체제를 마련하며 이수기준을 과목 출석률 2/3 이상, 학업성취율 40% 이상 충족 시 학점 취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기당 최소 수강학점 규정을 정의하고 3년간 192 학점 이상 취득해야 졸업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진급 요건이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다음 학년으로 진급하지 못하거나 졸업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교육부에서는 출석일수 기준의 진급요건은 유지하고 학교의 학칙에 따라 최소 이수 학점을 진급 요건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미이수 제도가 2025년 도입되며 학점을 이수 하지 못하면 졸업할 수 없기 때문에 제도 적으로 진단평가 및 학습관리 등을 통해 미이수 학점 발생을 최소화하며 보충 이수 과정을 통해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고교학점제의 주요내용
- 기초 공통과
- 학점 제형 교육제도 설계
- 학점제형 교육과정 재정
- 학점 기반 학사제도 마련
- 성장 중심 평가 체제 구축
- 학생 중심 학교 운영지원
- 자기 주도적 교육과정 이수 지원
- 학습경험의 혁신 지원
- 학교 경계의 확장
- 고교학점제 지원 체제 구축
- 교사, 강사 지원
- 학점 제형 학교 공간 조성
- 지역 간 교육격차 완화
학점 제형 교육제도는 자기 주도성(주체성, 책임감, 적극적 태도), 창의와 혁신(융합적 사고, 문제해결력), 협력과 소통(공감, 배려, 공동체 의식)을 학생이 스스로 배워 나갈 수 있도록 설계한 새로운 교육제도입니다.
내신 평가 방향
고교학점제를 도입해 학생들을 내신 서열화가 아닌 학생의 성장을 중심에 둔 평가 시행, 평가 제도를 도입해서 학생 선택이 대학 진학을 위한 왜곡되지 않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초중등교육 및 대입제도 역시 변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4년 발표 예정인 2028년 대입 방향이 고교학점제를 얼마나 반영했을지 중요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고교학점제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19등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불안 그리고 저출산으로 인해 학력인구가 감소하면서 국가 성장 잠재력이 약화될 것을 우려해 주진해 게 되었습니다. 학생의 수요 반영,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최소 학업성취 보장하기 위해 교육과정의을 유연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교육이 바뀌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바뀔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